1과 Christian Basics “예배: 예배는 구별이다”

[본문 : 창 4장 3-7절]

 

배워보기

 

하나님이 받으시는 예배와 받지 않으시는 예배가 있다!

 

인류 최초의 예배에서, 하나님이 가인의 예배는 받지 않으시고 아벨의 예배만 받으셨다는 사실은 과연 우리에게 무엇을 말씀할까요?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드렸고, 아벨은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습니다. 그런데 가인의 제물은 받지 않으셨고 아벨의 제물만 받으셨습니다. 그 이유에 대한 하나의 단서가 있다면 “구별”의 차이라는 것, 가인은 자기가 가진 것에서 “그중의 하나(one of them)”을 드렸지만, 아벨은 “첫 새끼(the one)”을 드렸다는 것입니다.

 

3 세월이 지난 후에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고 4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의 제물은 받으셨으나 5 가인과 그의 제물은 받지 아니하신지라 가인이 몹시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창4:3~5)

 

예배에 가장 중요한 근거가 있다면 “구별”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별하신 것은 예배를 드리는 우리가 구별된 존재가 되기를 원하셨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이스라엘 백성을 출애굽 시키신 이유이기도 합니다. 많은 민족 가운데 그들의 하나님이 되시려고, 그들을 통해서 예배를 받으시려고 인도해 내셨습니다(레22:31~33).

 

또한, “예배자에게는 감사가 있습니다!” 구별된 예배는 내 삶에 베풀어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감사의 고백이 들어 있습니다. 그러나 구별되지 못한 예배는 감사가 아니라 “비교”만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내가 받지 못한 은혜에 대한 상대적 박탈감과 원망이 생깁니다. 사실은 복을 받지 못하거나 하나님의 은혜의 경험을 하지 못한 것이 아니라, 그것을 생각하지 못하도록 우리의 눈이 가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예배는 내 것을 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것을 감사함으로 구별하여 드리는 것이 예배입니다. 오늘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것을 구별하여 감사함으로 드릴 수 있다면, 우리는 어디에 있든지 무엇을 하든지 예배자의 삶을 사는 것입니다.

 

예배에 실패한 자와 성공한 자의 차이!

 

예배에 실패한 가인은 몹시 분하여 안색이 변했다고 기록합니다. 이에 하나님은 예배에 실패한 책임이 예배를 드린 가인 자신에게 있음을 말씀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누구의 제사를 받아야겠다고 결정하신 것이 아니라 누가 어떤 예배를 드리느냐를 보고 계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5 …가인과 그의 제물은 받지 아니하신지라 가인이 몹시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 6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가 분하여 함은 어찌 됨이며 안색이 변함은 어찌 됨이냐 7 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하지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려 있느니라 죄가 너를 원하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창4:5b~7)

 

예배에 실패하는 많은 사람은 핑계를 댑니다. 그러나 죄를 짓는 자의 예배는 하나님이 받지 않으신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리고 더욱 심각한 것은 예배에 실패하면 ‘죄’가 가까이 다가와 그의 삶을 다스린다는 것입니다.

예배는 우리의 관점이 하나님의 관점으로 올라가는 것이며, 이 관점의 변화를 통해 “평안”을 누리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의 예배를 점검해야 합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가장 큰 신앙의 Basic이 바로 예배의 성공자가 되는 것입니다.

 

본문 연구

 

1. 창세기 4장 3~7절에는 인류 최초의 예배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가인의 예배와 아벨의 예배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본문을 통해서 확인해 봅시다.

아벨의 예배(4절)

가인의 예배(3,5절)

​                   의 예배는 받으셨다.

​                  의 예배는 받지 않으셨다.

아벨의 제물은                             

가인의 제물은                           

 

Tip. 가인과 아벨의 예배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구별”에 있었다.

 

2. 하나님께서 아벨의 예배만 받으시고 가인의 예배는 받지 않으시자, 가인의 안색이 변했다(5절)고 성경은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런 가인에게 주신 하나님의 답은 무엇입니까?(7절)

 

 

 

결단과 기도

 

▣ 적용 및 결단질문

가인의 예배와 아벨의 예배의 차이는 “구별”에 있었습니다. 나는 하나님 앞에 구별된 예배를 드리고 있습니까?

 

 

우리에게 주어진 가장 큰 신앙의 Basic은 예배의 성공자가 되는 것입니다. 나는 예배의 성공자입니까?

 

 

▣ 기도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