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과 Christian Basics “전도 : 복음을 전하는 자의 태도”

[본문 : 사도행전 24장 1-5절]

 

 

배워보기

 

잘못된 포지셔닝!

 

마켓팅에서는 ‘positioning’이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이 말의 뜻은 그 물건 혹은 대상에 대하여 어떤 위치가 정해지면 그 관념을 바꾸는 것이 무척 힘이 든다는 것입니다. 다른 말로 하면 어떤 위치에 있느냐에 따라 영향력이 달라진다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믿는 그 복음이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positioning’ 되고 있나요?

 

우리가 흔히 잘못 생각하는 리더십이 있습니다.

1. ‘힘(power)’을 리더십으로 착각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복면강도가 집에 들어와서 “엎드려!”라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그 사람이 무기를 들었기 때문에 아마도 그 명령에 따르는 것이 신상에 좋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 사람에게 리더십이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힘이 영향력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크게 착각하는 것입니다.

 

2. ‘직책(position)’을 그 사람의 영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흔히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라고 말하며 자꾸 높이 올라가려고 합니다. 물론 높은 위치에서 많은 일을 할 수 있지만, 그 위치가 사람의 영향력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지금 어떤 자리에 있느냐 보다 지금 무엇을 하느냐가 더욱 중요합니다.

교회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은 목사, 장로, 권사의 순이 아니라 가장 신실한 믿음을 가진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신실한’이라는 단어입니다.

 

3. ‘전문성 (Professionalism)’이 영향력이라고 착각하는 경우입니다.

전문성은 분명히 영향을 주지만, 숲을 보지 못하고 나무만 보는 전문성은 아주 위험합니다. 그래서 전문성은 교만의 위험에 빠지게 합니다. 우리가 아무리 전문가가 되어도 믿지 않는 사람과 ‘소통’하지 못한다면 어떤 영향력도 발휘할 수 없습니다.

교회에서 가장 위험한 사람, 복음의 장애가 되는 사람은 ‘과도한 열정을 가지고 하나님을 앞서가는 사람’입니다. 우리의 잘못으로 얼마나 많은 사람이 하나님을 오해하고 있습니까?

 

4. ‘경험(Practice)’이 리더십이라고 착각하지 마십시오.

농경문화에서 살던 시대는 경험이 아주 중요했습니다. 왜냐하면, 예측이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오래 살았다는 것이 이제는 영향력이 되지 못합니다. 이 세상에서 우리가 가진 경험을 가지고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시대는 지나갔습니다. 이제는 나의 경험이 아니라, 내 안에 계신 하나님이 주시는 열정이 중요합니다.

 

 

복음을 전하는 자의 태도!

 

사도행전과 바울 서신을 묵상하며 우리가 느끼는 것은 진정한 리더십이 무엇인지, 진정으로 예수를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복음을 전하는 것이 가장 영향력 있는 일인지를 사도바울은 우리에게 보여줍니다.

 

그는 모든 일에 자유 하였으나 자유로 종노릇하기로 작정합니다. 왜냐하면,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는 로마의 시민권이 있었고 바리새인 중에 바리새인이었지만, 자신에게 있는 ‘권리’를 다 쓰지 않기로 작정합니다. 왜냐하면, 복음을 가지고 사람들에게 다가가기 위해서입니다. 그는 유대인으로 할례를 받고 율법을 아는 사람이었지만, 이방인들에게 자신의 삶의 방식을 고집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하나님께 나아오기를 원했기 때문입니다.

 

내가 모든 사람에게서 자유로우나 스스로 모든 사람에게 종이 된 것은 더 많은 사람을 얻고자 함이라 (고전9:19)

 

우리는 크리스천으로서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어떤 위치에 있나요?

우리는 모든 사람에게 좋은 사람이 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복음을 가진 자로서 노력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완전함을 받으시는 것이 아니라 완전함에 이르는 과정을 받으시는 분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우리에게 감동하는 것은, 우리 인격이 완벽하기 때문이 아니라, 변해가는 모습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복음은 능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복음을 전하는 우리가 그 능력을 증거 할 수 있어야 하고, 삶으로 드러나야 합니다.

 

적어도 복음이 전파되기를 원한다면 교회에 처음 나온 사람, 처음 만나를 사람을 대할 때 눈웃음을 지으며 불편함이 없는지 묻는 것은 크리스천의 매너 아닐까요? 예배당을 안내하는 사람들의 손짓과 말 한마디를 통해서도 처음 교회를 들어오는 사람들이 영향을 받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전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를 아는 자의 성숙함이 태도로 드러나는 것이다!’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복음을 전하는 자들의 태도야말로 복음을 아는 자들의 가장 기본적인 태도입니다.

 

 

본문연구

 

1. 마케팅에서는 ‘positioning’이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이 말의 뜻은 어떤 위치에 있느냐에 따라 영향력이 달라진다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흔히 잘못 생각하는 리더십의 유형 4가지를 무엇인지 적어봅시다.

1                                                                                   

2                                                                                   

3                                                                                  

4                                                                                   

 

2. 고린도전서 9장 19절을 보면, 사도 바울이 스스로 모든 사람의 종이 되었다고 말하는데,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결단과 기도

 

▣ 적용 및 결단질문

 

나는 힘, 직책, 전문성, 경험을 리더십이라고 생각한 적이 있습니까? 있었다면, 그 경험을 적어보세요.

 

신앙생활을 하면서 나는 예수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어떻게 다가가고 있습니까?

 

▣ 기도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