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과 Christian Basics “예물: 받은 것이 있거든”

[본문 : 출애굽기 13장 11-16절]

 

배워보기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사…

 

우리는 출애굽기를 읽으면서 잘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열 가지 재앙을 지나는 동안 “하나님께서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사”라는 말씀이 계속해서 나온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완악함’은 하나님께서 쓰신 도구였습니다.

 

그 때에 바로가 완악하여 우리를 보내지 아니하매 여호와께서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난 모든 것은 사람의 장자로부터 가축의 처음 난 것까지 다 죽이셨으므로 태에서 처음 난 모든 수컷들은 내가 여호와께 제사를 드려서 내 아들 중에 모든 처음 난 자를 다 대속하리니(출13:15)

 

우리는 살아가면서 만나는 어려움과 역경을 악의 세력과 시험으로 생각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택하셔서 그분의 백성을 삼기로 작정한 그 순간부터, 그들의 삶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이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있음을 성경은 이야기합니다.

바로는 열 가지 재앙 하나하나를 겪을 때마다 손을 들고 항복합니다. 하지만 그 순간 바로는 이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면 이스라엘 백성을 놓아주겠다고 생각하지만, 고통이 사라지면 약속도 사라지고, 그의 마음이 점점 더 완악해져 갑니다. 그런데 이것은 우리의 모습에서도 그대로 보여집니다.

“하나님, 이 어려움을 이기게 해 주시면, 이 고통에서 벗어나면, 경제적인 어려움을 이길 수만 있다면 헌신하겠습니다. 하나님께 드리겠습니다.”라고 기도하면서 우리의 조건이 충족된 다음에야 하나님이 고려의 대상이 됩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도 늘, 내 뜻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하나님께 감사하지 못합니다.

 

하나님은 바로의 완악함을 통해 열 가지 재앙을 지나는 동안 ‘하나님 됨’을 보이셨습니다. 그런데 왜 바로를 완악하게 하셔서 이스라엘 백성으로 하여금 고통을 당하게 하셨을까요? 하나님은 이 과정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을 알아가기를 원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 베푸시는 것이 무엇인지 고백하기 원하셨습니다.

 

 

네게 주시거든

 

본문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출애굽 시키시고 나서 처음으로 주시는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출애굽 시키시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신 것이 있다면 이 과정을 통해 하나님이 누구신지를 깨닫도록 하신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바로 가나안으로 인도하지 않으셨습니다. 성경은 그 이유를 이렇게 기록합니다.

 

바로가 백성을 보낸 후에 블레셋 사람의 땅의 길은 가까울지라도 하나님이 그들을 그 길로 인도하지 아니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이 백성이 전쟁을 하게 되면 마음을 돌이켜 애굽으로 돌아갈까 하셨음이라 (출13:17)

 

참고 인내하는 과정을 통해, 하나님께서는 당신이 누구신지를 알리셨고 이스라엘 백성과 올바른 관계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하셨습니다.

 

여호와께서 너와 네 조상에게 맹세하신 대로 너를 가나안 사람의 땅에 인도하시고 그 땅을 네게 주시거든(출 13:11)

 

하나님은 이제 고난의 길을 시작하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아직은 하나님을 향한 믿음이 부족한 그들을 향해 믿음을 연습시키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 믿음의 발걸음을 시작하는 이스라엘 백성을 향해 말씀하십니다. “네게 주시거든…”

 

우리가 하나님께 드리는 것은 하나님께 받은 것에 대해 감사함으로 드리는 것입니다. 우리가 받은 것이 없다면 하나님께 드릴 것도 없다는 가장 기초적인 믿음의 훈련을 시작하신 것이 본문의 내용입니다. 분명한 사실은 재물과 헌금이란 “하나님이 주신 것”에 대한 우리의 반응이라는 것입니다.

 

우리의 신앙에서 이 관계가 왜 중요한지 아십니까?

하나님께 받은 것이 있는 사람은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알고 영혼의 만족감을 느끼며,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은혜와 감사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람은 영혼의 만족감, 은혜와 감사의 표현이 삶에 풍족하게 드러납니다.

우리가 삶에서 만나는 돈의 문제는 지금 우리가 어떤 것을 얼마나 소유하였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앞에 어떤 존재로 살아가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본문 연구

 

1. 본문 15절과 같이 열 가지 재앙을 지나면서 계속해서 ‘하나님께서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사’ 라는 말씀이 나옵니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하신 목적이 무엇인지, 이스라엘을 출애굽 시키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신 것이 무엇인지 적어봅시다.

 

 

2. 본문 11절에 보면 “…그 땅을 네게 주시거든”이라고 말씀하셨는데,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그들이 소유하게 될 재물에 대해 무엇을 깨닫기 원하셨는지 적어봅시다.

 

 

 

 

결단과 기도

 

▣ 적용 및 결단질문

나는 얼마나 소유하였는가에 더 관심이 있습니까? 아니면 하나님 앞에 어떤 존재로 살아가는가에 더 관심이 있습니까?

 

나는 나의 모든 소유가 하나님께서 주신 것임을 인정하고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감사함이 있습니까? 그렇다면 나는 하나님께 받은 것에 대한 반응을 어떻게 나타내고 있습니까?

 

▣ 기도제목